[이미지 출처]PIXABAY 

디자이너라는 직업으로 살아가다 보면주변에서 디자인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는 일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거 좀 이쁘게 만들어줘’ ‘예쁘게 디자인 좀 해줘’ 보통 이런 부탁들은 시각적으로 예쁘게 만들어 달라는 요청일 때가 대부분입니다그럴 때마다 “디자인은 예쁘게만 만드는 게 전부가 아니란다라는 말을 속으로 삼켰습니다물론시각적으로 예쁘게 만드는 장식의 기능 또한 디자인의 한 부분입니다하지만 디자인의 본질이 아닌디자인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의 본질은 Decoration이 아니라 Communication입니다효과적인 정보의 전달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합니다시각적으로 아름다운 Output을 만들어 냈다고 하더라도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실패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런 ‘아름다운 폐기물을 만들어진 이유는 간단합니다. ‘무엇을 전달해야 할까?’의 고민보다 디자인의 스타일에만 집착하였기 때문이죠이런 오류는 현업을 하면서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새로운 프로젝트에서 콘셉트 회의에서 ‘사진으로 표현하면 어때요?’ ‘일러스트로 예쁘게 만들면 어떨까요?’등 스타일 만을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먼저 정하고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스타일은 다음 단계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표현 방법이 결정하고 작업대 앞에 앉았다면다음으로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작업을 시작하겠지요작업을 하며 잊지 말아야 하는 게 있습니다바로 정보의 순서입니다가장 중요한 정보부터 덜 중요하거나 Skip해도 되는 정보까지순서를 생각하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중요한 정보부터 순차적으로 보일 수 있게 잘 설계하는 디자인이 정보 전달에 더 효과적입니다.

 

[좌측 이미지 출처] 스포츠 타블로이드) / [우측 이미지 출처] 펜타브리드 회사소개서 중


메인 이미지(key visual) > 헤드라인 본문 등 시각적 정보의 순서에 차이를 통해중요한 정보부터 순차적으로 전달하는 설계가 되어야 한다.  

 

중요한 정보를 잘 보이게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크기를 크게 하고주변 여백을 충분히 확보해 주목성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또한정보의 순서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다른 요소와의 크기 차이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이 원리를 생각하며 잘 구성되었다면대비(contrast)가 잘 적용된 디자인이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이제 막 시작하는 디자이너 혹은 현업에서 고민하고 있을 디자이너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디자인의 영역을 스스로 좁게 보지 말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