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모터그래프


최근 쏘카가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 컴퍼니인수에 이어 공유 잔기자전거 일레클을 인수합니다. 쏘카는 이번 인수를 통해 스트리밍 모빌리티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슈퍼앱'으로 성장하는 전략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출처] The PR NEWS

슈퍼앱이란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들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채널에서 제공하는 앱 서비스를 말합니다. 하나의 앱으로 검색, 음식배달, 모빌리티, 금융 등 생활 전반 인프라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실생활에 많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슈퍼앱 사용자로 하여금 하나의 앱 서비스를 통해 여러 실생활과 관련된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추출, AI 기능의 자료가 될 수 있어 많은 기업들이 슈퍼앱을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The PR NEWS


슈퍼앱의 국내 대표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토스의 서비스가 대표적일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서비스들은 각자의 ID를 통해 금융서비스, 전자상거래, 예약, 배달,음악, 영화 등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슈퍼앱 구축의 움직임은 금융권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위원회는 금융그룹이 하나의 슈퍼앱을 통해 은행ㆍ보험ㆍ증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가 가능하도록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고,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는 분산된 은행ㆍ보험ㆍ증권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슈퍼앱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 인터넷전문뱅킹들이 커져 가는 생태계에서 기존 금융권들이 그 자리를 뺏기지 않기 위해 다들슈퍼앱구축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쏘카의 사례와 같이 일상 생활과 밀접한 생활, 숙박 서비스도 슈퍼앱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쿠팡이츠'로 배달 서비스에 이어 '쿠팡 플레이' 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야놀자는 숙박 예약을 넘어 레저활동ㆍ식당 예약ㆍ교통수단까지 연결하는 여행ㆍ여가 관련 슈퍼앱으로 진화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당근마켓도 초기 중고거래 서비스로 사용자 확보를 하고 지역기반의 세탁, 청소, 중고차, 반려동물 케어 등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협력관계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디지털투데이

 

이렇듯 슈퍼앱 구축은 현재의 트렌드로 앞으로의 슈퍼앱은 얼마나 서로의 서비스들을 유기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을지가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일부 내용 발췌] AhnLab



WE’VE WEAVE PLAN 우.연.히. 만난 광고와 프로모션? 펜타브리더의 우연을 가장한 필연을 엮는 노하우 PG PD 조현민 리더